특별 화상회의서 양해각서 체결

경북도 이철우 지사와 허난성 인홍 성장이 28일 자매결연 체결 25주년 기념 특별 화상회의를 갖고 있다.
경북도는 28일 도청 원융실에서 중국 허난성과 자매결연 체결 25주년 기념 특별 화상회의를 갖고 ‘경상북도-허난성 간 종합적 교류협력 체제 구축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상호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철우 경북도 지사와 허난성 인홍 성장이 비대면 방식으로 참석했으며, 양해각서 체결 후 경북에서는 백자를, 허난성에서는 징니연 벼루를 각각 증정하며 서로의 우의를 다졌다.

협약은 양측이 매년 ‘경상북도주간행사’, ‘허난성주간행사’을 번갈아 주최하게 되며, 문화, 관광, 경제 무역, 농업, 교육, 과학기술, 예술, 청소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이고 실제적인 교류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경북도와 허난성은 1995년 10월 자매결연을 체결한 후 무역사절단파견, 경제무역박람회 개최, 상호 공무원 파견 근무, 국제예술교류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 관계를 발전시키고 교류 협력의 폭을 넓혀왔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됐다.

특히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경북도는 허난성에 수술용 가운, 수술용 장갑, 손소독제 등 방역 물자를 기부했으며, 허난성도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는 뜻을 담아 경북도에 방호복과 마스크를 전달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대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중국은 동반자 관계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지방외교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는 지금 문화, 관광, 산업 등 활발한 교류협력을 통해 상생의 미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