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정책 협력 논의할 듯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접견한다고 청와대가 17일 밝혔다. 문 대통령이 바이든 행정부 고위급 인사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국무·국방장관이 함께 방한하는 것은 2010년 이후 11년 만이다.

이번 회동에서는 대북 정책 등 한반도 정세를 비롯해 한일관계와 대중 관계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재검토하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과 관련한 설명과 협력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5일부터 시작된 2박 3일간의 일본 순방을 마치고, 17일 방한한 블링컨 장관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오스틴 장관은 서욱 국방장관과 각각 회담을 갖고, 한미 외교·국방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하고 바이든 행정부에 공개 경고를 한 만큼, 접견에서 이에 대한 대응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서는 주무 부처인 외교부가 입장을 냈다”며 “청와대가 이에 대해 더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블링컨 장관과 오스틴 장관은 청와대 예방 전인 18일 오전 외교부 청사를 찾아 양국 외교·국방 장관이 참여하는 ‘2+2’ 회의 및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가서명식에 참석한다. 오후로 예정된 문 대통령과의 만남에서는 5년 만에 열린 ‘2+2’ 회의의 결과를 공유하고 방위비 분담금을 비롯한 다양한 한미동맹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 발전을 위한 두 장관의 노력을 치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