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지역(TK) 출신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국무총리에 지명했다. 김 총리 후보자는 이낙연·정세균 전 총리에 이은 문 정부 마지막 총리가 될 전망이다. 김 후보자는 전임 두 총리가 호남 출신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TK 출신 총리라는 각별한 상징성을 띤다.

민주당 4선 출신의 김 총리 후보자는 현 정부에서 행안부 장관을 지냈지만 비주류로 분류된다. 문 대통령이 고심 끝에 김 후보자를 국정 2인자로 발탁한 것은 지난 4년 간의 실정으로 민심이반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한 결과로 보인다. 김 후보자를 통해 여론을 듣고 집권 후반 안정적 국정 운영을 도모하려는 의도일 것이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의 인선 배경 브리핑에서도 밝힌 것처럼 “김 후보자는 통합형 정치인”으로 코로나19 극복, 부동산 적폐 청산, 민생안정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해결할 적임자다. 정파적 이해관계를 넘어 상생과 통합을 강조해 온 김 후보자에게 거는 국민적 기대 또한 그만큼 크다.

김 후보자의 정치 이력을 보면 이 같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00년 한나라당을 탈당해 열린우리당에 합류한 김 후보자는 2016년 총선 대구 수성갑에서 당선돼 ‘지역주의 극복’의 상징적 인물이다. 하지만 현 정권이 강성 친문 세력의 입김에 휘둘려 독선적 국정운영이 지속 돼 온 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강성 윤호중 원내대표를 선출, ‘도로 친문당’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서 당·정간 조율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다.

또한 지난 4·7 재보선에서 서울과 부산시장이 모두 압도적인 표차로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돼 정부의 국정 폭주에 심판을 내렸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크게 떨어지는 등 레임덕 징후까지 보이고 있어서 어느 때보다 총리의 역할이 막중하다.

그간의 국정 폭주로 국가 정책과 민심의 괴리가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 김 후보자는 이념과 진영 논리의 위선 정치를 타파하고 과감하게 민생과 미래를 위한 화합의 정치를 펼쳐야 한다.

TK는 여당 정치인으로부터 “경제가 전국 꼴찌”라는 비아냥을 듣는 마당이다. 지역민들은 김 후보자에게 문 정부 출범 이후 줄곧 홀대를 받아 온 TK에 국가 예산이나 인사 등에 최소한의 배려라도 이끌어 내 주기를 기대하는 마음이 앞선다. 김 후보자는 정권 말기 관리형 총리가 아니라 흐트러진 국정을 바로 세우는 실세 총리가 돼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