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개교식을 하는 사이버독도학교 홍보물
경북교육청은 오는 26일 독도 영토주권 의식 고양과 아름다운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자긍심 고취를 위해 ‘경상북도교육청사이버독도학교(이하 ‘사이버독도학교’)’ 개교식을 한다고 20일 밝혔다.

일본 정부가 초·중·고 학습지도요령 개정과 교과서 검정에서 독도 관련 영토주권침해 기술 및 부당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가운데 경북교육청은 다양한 독도교육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사이버독도학교를 개교해 한층 강화된 독도 교육을 실시한다.

사이버독도학교는 한글판과 영문판으로 볼 수 있으며 독도학교 소개, 독도 이야기, 독도교실, 독도놀이터, 독도교육자료실, 사이버 독도체험, 독도학교 게시판 등으로 구성돼 있다.

독도 이야기에는 독도현황, 독도인물, 독도역사, 독도가치 등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독도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으며, 독도교실 및 독도놀이터는 학습위계를 고려한 초급, 중급 과정의 수준별 독도수업 활동과 게임을 통해 독도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독도교육 자료실은 독도에 관한 문화 예술자료, 교수·학습자료, 독도 갤러리, 독도체험장, 독도나눔마당 등으로 구성돼 누구든지 자료를 활용하고 나누도록 했으며, 또 독도 사이버 체험은 독도의 현재 모습을 실시간으로 만나볼 수 있고 독도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을 공유하는 게시판으로 운영한다.

사이버독도학교는 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다양한 기기로 쉽고 편하게 홈페이지(http://dokdoschool.kr)에 접근할 수 있으며, 단계별 콘텐츠를 수료 또는 이수하면 소정의 증명서가 발급되고, 비회원을 대상으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맛보기 콘텐츠도 제공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사이버독도학교의 개교를 시작으로 독도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와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학생들의 영토주권 의식을 고양하고 아름다운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독도교육 프로그램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