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26일 구미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구미지부와 구미시청공무직분회가 공무직 차별 철폐, 노조활동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하철민 기자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구미지부는 26일 구미시청 앞에서 ‘공무직 차별 철폐’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민노총 구미지부는 “356명의 구미시 공무직 노동자 중 환경관리원을 제외한 137명이 구미시에 직접 고용돼 청사·공원녹지·시설·상하수도 관리, 불법 주정차 단속 등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업무를 하고 있다”며 “이중 민주노총 소속 공원녹지관리원 등 6개 직종의 공무직 18명은 농기계수리 등 24개 직종의 한국노총 조합원 97명에 비해 수당 등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한노총 조합원이 있는 바로처리와 상하수도 직종에는 조·반장의 직책 수당을 지급, 가계보조비도 바로 처리 직종은 연간 84만 원, 상하수도 직종은 115만 원을 주지만 다른 공무직에는 가계보조비가 아예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작 위험한 약품을 취급하는 녹지과 공무직에게는 위험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상하수도 직종에만 지급하고 있다” 며 “바로처리 직종은 위생수당도 받고 연간 126만 원의 간식비를 주지만 다른 공무직은 주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공무직 노동자들에게 덧씌워진 이중의 차별로 민노총 소속 공무직 노동자들의 가슴엔 피멍이 들었다”며 “공무직의 직종 간 차별해소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9일부터 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며 구미시의 공무직 직종 간 차별 철폐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구미시 공공고용계 관계자는 “시에서도 공무직 노동자들의 수당 등의 차별이 없는 것을 원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복수 노조가 협의를 통해 단일 협상안을 만들어 임금 단체교섭에서 요구를 해야 하는데 각 노조 간 의견 조율없이 일방적으로 요구해 곤혹스럽다”고 밝혔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