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수보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해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11월 집단면역 목표를 제시했으며 이행을 자신하고 있다. 플러스알파로 집단면역 시기를 더 앞당기려는 목표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계획대로 4월 말까지 300만 명, 상반기 중 1200만 명 접종이 이뤄질지는 조금 더 지켜보면 알 수 있다”며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그 이후에)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제적 연대와 협력이 필요한데도 국제정치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며 “여유가 있을 때는 모든 나라가 협력을 말했지만, 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연합도 국제공조도 모두 뒷전이 되고 국경 봉쇄와 백신 수급통제, 사재기 등으로 각자도생에 나서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런 냉엄한 국제정치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그럴 때일수록 우리도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다른 나라와 비교할 것 없이 우리 형편에 맞게 계획대로 실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백신물량 추가 확보에 행정력과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그 결과가 화이자 4000만회 분 추가 계약”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미 확보한 백신 외에 다른 백신에 대해서도 국제동향과 효과, 안전성을 살펴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세계적 백신 부족과 개발국의 자국 우선주의, 강대국들의 사재기 속에서 필요한 백신 물량을 확보한 데는 방역 모범국가라는 평가와 함께 우리 기업이 가진 세계최고 수준의 백신 위탁생산 능력, 특수 주사기 생산 능력이 큰 힘이 됐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기업들은 세 종류의 백신을 위탁 생산한다.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며 “우리 스스로 백신을 개발할 때까지 큰 힘이 될 것이다. 국민도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고위험군 백신 접종이 대부분 완료되고 국산 치료제가 활용돼 치명률이 크게 낮아졌다. 주요국 중 우리나라 치명률이 가장 낮다”면서도 “확진자가 더 늘고 변이 바이러스가 더해지면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며 철저한 방역을 위한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