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부자재 확보·허가 지원 협력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최고경영자(CEO)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국 제약업체 노바백스의 스탠리 어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개발 중인 백신에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며 국내 업체와의 협력을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노바백스로부터 총 2000만 명분의 백신을 도입하기로 계약한 상태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국내 공장에서 전량 생산되며, 기술이전 방식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첫 백신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스탠리 어크 CEO를 접견한 자리에서 “노바백스는 SK와 기술이전을 통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고, 실제로 한국에서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며 “노바백스 백신은 우리에게 의미가 매우 크다. SK와의 협력 관계가 더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노바백스가 원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얘기를 듣고 기업과 협력해 상반기 백신 생산에 충분한 원부자재를 확보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양사 협력이 발전하도록 정부가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노바백스는 아직 사용 승인을 얻지 못했으며, 유럽의약품청(EMA)과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사용 승인 신청을 거쳐 이르면 6월께 사용 결정이 나올 전망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제 남은 것은 사용허가”라며 “관련 절차가 신속하게 이뤄지길 바라고, 그 과정에서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이 충분히 증명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어크 CEO와 존 헤르만 노바백스 최고법무경영자, 지난 1월 미국 노바백스 본사를 찾아 백신 기술이전을 성사시키는 데 역할한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한국은행이 발표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에 따르면 우리 경제는 올해 1분기 코로나 이전의 수준을 넘어섰다”며 “한국경제가 코로나의 어둡고 긴 터널을 벗어나 경제성장의 정상궤도에 올라섰다고 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세계적 경제위기 속에 GDP 세계 10대 대국이 됐고, 경제회복을 이끄는 세계 선도그룹이 됐다”며 “위기에 더 강한 면모를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4월 수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40%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카드매출액도 크게 늘어 이 추세라면 올해 성장률이 3% 중후반대로 회복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며 “경제회복 흐름이 2분기에도 이어지고 상승세가 지속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