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우헌 김천의료원 비뇨의학과 과장 의학박사
차우헌 김천의료원 비뇨의학과 과장 의학박사

Q)저희 남편은 3년 전에 신장암을 판정받고 한 개의 신장을 제거했습니다. 신장 기능을 증진시키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A)신장암으로 수술을 한 경우에는 정상인 신장과 부분 절제술 후의 남은 신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보존하기 위한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신기능이 저하되거나 혈액 내에 칼륨의 수치가 높다면 칼륨이 많이 포함된 바나나, 토마토, 오렌지 등은 삼가시고 시금치,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는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기능이 저하된 환자가 염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관 내의 체액이 증가하여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몸의 부종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단백질의 섭취는 신기능의 악화를 촉진하고 혈액 내 알칼리와 산성의 균형을 심각하게 깨트릴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의 복귀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의 가벼운 운동과 적당한 휴식은 환자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분의 의지입니다.



비뇨기계 종양으로 수술을 받는 우리 몸의 대표적인 기관은 신장, 전립선과 방광입니다. 그 외에 고환, 음경, 부신의 수술이 있습니다. 신장암 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해 유방암, 전립선암, 방광암, 비호지킨림프종 등이 1/3 가량 더 잘 생기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신장암의 위험요소로는 환경요인, 기저질환, 유전요인 등이 있습니다. 흡연을 하면 정상인에 비하여 암 발생의 위험도가 1.5-2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 및 암페타민과 같은 비만치료제, 고혈압과 고혈압 치료약물 그리고 일부 진통제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과 심하게 구운 육류의 과도한 섭취도 위험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과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장기간의 혈액투석을 하거나 유전병인 본 히펠 린다우 증후군 (Von Hippel Lindau 증후군: 소뇌의 혈관모세포종, 망막혈관종, 양측의 신장에서 신세포암이 발생하는 유전병) 환자에서는 신장암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술 후에는 환자의 혈액검사와 신체검사, 흉부X-Ray와 흉부CT 등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필요시에는 복부CT, MRI, 초음파 등을 합니다. 주위 임파선, 폐, 간, 뼈 등으로 전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부신, 반대 측 신장과 뇌 등도 전이가 되는 장기입니다.

수술 후에도 방심은 금물! 주치의 선생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