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민·관·군 협의체 구성…의견 수렴·갈등 조정·쟁점 논의
연말까지 구체적 계획 마련 박차…연내 기부대 양여 합의각서 체결

군 공항 이전지역의 지원계획과 관련한 ‘군 공항이전 지원사업협의회’가 구성되고 첫 회의를 28일 개최하고 있다.

대구시는 군공항 이전지역(군위·의성) 지원계획과 관련해 지원사업 협의·조정 및 쟁점 사항 등을 논의하기 위해 민·관·군이 함께하는 ‘군 공항이전 지원사업협의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28일 개최했다.

군위·의성지역 지원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은 연말까지 마련될 계획이다. 이전 주변 지역 지원사업비로는 최소 3000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날 오후 대구시는 시청 별관에서 지역 내 이해관계자 대표가 참여하는 제1회 ‘공항이전 지원사업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하고 민간위원 1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협의회’ 위원 구성은 갈등조정전문가, 지원사업 관련 전문가, 이전지역 이해관계 대표자, 국방부 및 지자체 관계 공무원 등 18명(임기 2년)으로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와 지역주민 대표가 함께 참여해 ‘협의회’의 전문성을 높이고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전지역 지원사업 추진경과 및 지원계획 설명 △의장·부의장 선출 △‘협의회’ 규정 및 운영 방안과 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어 지원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 수렴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해 ‘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세부 지원계획에 대한 심층 논의는 국방부, 지자체 과장급으로 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별도 운영하기로 했다.

앞으로 ‘협의회’는 지원사업 규모·지원금액 등에 대한 의견수렴, 이해관계자와의 갈등 조정, 쟁점사항 논의 등 지원사업 추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사업은 현재의 군 및 민간 공항으로 이용되고 있는 대구공항을 2.2배인 15.3㎢(약 463만평) 규모로 경상북도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 일대에 이전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대구시가 새 부지에 군 공항을 지어 국방부에 기부하고, 옛 공항터는 국방부로부터 넘겨받아서 개발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에 따라 국방부와 대구시는 연내 기부 대 양여를 위한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2022∼2023년 기본·실시설계, 2024년부터 시설공사와 부대 이전을 시작해 2028년 신공항을 개항할 계획이다.

권영진 시장은 “민·관·군이 함께 참여하는 ‘군 공항이전 지원사업협의회’가 구성된 만큼, 지원사업에 대한 갈등 예방 컨트롤타워 역할을 당부하며, 대구시는 주민이 원하는 사업 위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방부, 해당 지자체와 협의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