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행안부 장관 만나 지방의회 발전 방안 제안

장상수(대구시의회 의장)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 회장단 수석부회장(두번째 줄 왼쪽 첫번째)이 지난달 30일 전해철 행안부 장관에게 지방의회의 발전 방안제안을 하고 있다.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시·도의회 의장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장상수 대구광역시의회 의장이 지난달 30일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을 만나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지방의회의 발전 방안에 대해 이같이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단(회장 김한종-전남도 의장), 사무총장 곽도영(강원도 의장))이 함께 했다.

장 의장은 지난달 14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3차 임시회’를 통해 제안한 데 이어 다시 한 번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지방의회 의장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 장관에게 직접 전달했다.

‘중앙-지방협력회의’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수평적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숙의하고 협력하기 위해 구성되는 만큼,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대변할 수 있는 지방의회 의장이 직접 참여해 지역의 현안이나 지역민의 바람을 더욱 현장감 있게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 장 의장의 주장이다 .

이어 장 의장은 △지방 의회의 실질적인 인사권 독립을 위한 집행부로부터 독립된 의회 직렬설치 △시·도의회의 필요에 따라 자체적인 기구개편 및 인력충원이 가능하도록 독립된 기준인건비 신설 △집행부와 수평적인 지위에서 업무관계를 형성하고 의회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시·도의회 사무처 기구 및 사무직원 직급체계 개선 등을 함께 건의했다.

장상수 의장은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이 의회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로 바로 직결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전제한 후 “지방의회가 지방자치 2.0시대에 부합하는 진정한 자치분권을 실현하고 주민 대표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의회의 지속적인 의견 교환과 이를 통한 강력한 제도 정비가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