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소유주 자문위 참석 요구…대구, 오염조사 시료 채취 난항
"전 과정 주민 입회로 신뢰 확보"

서대구 고속철도(KTX) 역사 인근 매립 폐기물로 인한 토양오염조사를 두고 대구시와 지역 주민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서대구역 진·출입로에서 나온 매립 폐기물. 김현수 기자.
서대구 고속철도(KTX) 역사 인근 매립 폐기물로 인한 토양오염조사를 두고 대구시와 지역 주민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5일 대구시에 따르면 서대구역 교통광장(2만5000㎡) 토양오염조사를 위한 시료 채취가 무기한 연기됐다. 인근 주민과 협의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서대구역 교통광장 토양오염 조사방식 논의 자문위원 회의를 열고 교통광장의 토양 시료를 채취한 뒤 지역 대학 산하 연구기관에 분석을 맡기기로 했다. 7월에는 1차 토양오염조사 결과를 받을 계획이었다.

문제는 토지 소유주들과의 협의다. 시료 채취를 위해서는 대상 부지를 격자로 나눈 뒤 중앙부 시료를 채취해야 한다. 토지 소유주들의 협조가 필수다. 대구시 관계자는 “시료 채취를 위해 사유지를 굴착해야 하는 만큼 지주들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현재 지주들이 자문위원회 참석을 요구하며 시료 채취를 거부하고 있어 방법이 없다. 보상 절차 이후에 자체적으로 시료 채취를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지주들은 대구시의 토양오염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주민대표의 자문위원 참석은 필수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수회 서대구KTX 12호 교통광장 비상대책위원장은 “시가 진행한 1차 시료 채취 당시에도 쓰레기를 분리수거 한 다음 깨끗이 털어내는 것을 인근 주민이 모두 봤다. 1차 토양오염조사를 인근 주민이 믿지 못하는 이유”라며 “주민대표가 자문위원에 참석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2월 대구시보건환경연구원에 서대구역 진·출입로에서 나온 폐 토사 성분 조사를 맡긴 결과 납, 비소, 수은, 카드뮴 등 10가지 종류의 유해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다. 기름 성분은 0.2% 확인됐다.

대구시는 지주의 경우 보상과 관련된 이해관계인인 만큼 자문위원회 위원으로 참석하는 것은 어렵다는 견해다. 또 주민대표로는 오세광 구의원이 자문위원으로 참석했다고 해명했다.

자문위원회는 오세광 서구의회 의원, 이재혁 대구경북녹색연합 대표와 경북대·영남대·금오공대·안동대 4개 지역대학 환경 분야 교수 등 모두 6명으로 구성돼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료 채취 전 과정에 주민의 입회를 허용할 예정”이라며 “주민과 소통을 통해 안전한 광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