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균(정경부 차장)

농업관련 예산배정을 놓고 포항시의회 도·농 출신 의원들간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발단은 지난 11일 열린 시정질문에서 임영숙의원이 '상옥지구 슬로우시티 조성사업 예산 편중'을 본격 거론하면서 부터. 시내 출신인 임의원은 상옥리 농가수가 200가구 밖에 안되는데 100억원(국·도비 포함)이란 막대한 예산을 배정하는데 불만을 터뜨렸다.

즉 친환경 농업 관련 내년 시 전체 예산 33억 중 상옥지구에만 15억원을 배정하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죽장면 출신 권영만 의원은 임의원과는 정반대의 주장을 펼쳤다.

권의원은 농어업 예산의 확대 편성과 자급자료 생산 기반 등 농업 예산 확대가 바람직하다고 강조한 것. 사실 친환경 농업 예산 편중 논란은 지난 2006년도 사업 초창기부터 있었다. 하지만 이번 상임위(보사위) 예비심사 과정에서 격렬한 논쟁이 오가면서 본격 점화됐다.

또 청하면 출신 안정화의원은 "밭에 풀이 나지 않도록 부직포를 깔아 농민 일손을 덜고자 하는데 이를 하지말라고 하니 농사를 짓지 말라는 처사"라며 도시 출신의원들을 집중 성토 했다.

이에 대해 담당 국장은 "슬로우시티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등을 수차례 방문·요청했으나, 다소 미진한 부분이 없지 않다"며 어느정도의 책임을 인정 했다.

이 국장은 "지난 2007년에 상옥 슬로우시티 공동브랜드인 참느리를 개발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등 시 우수 농산물을 홍보해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며 "타 농촌지역도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중"이라고 궁색하게 답변했다.

이같은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급기야 농민단체들도 집단 행동에 나섰다. 다름아닌 농민단체 회원 50여명이 15일 포항시의회 청사를 방문해 농업 예산 삭감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아침 일찍부터 시의회를 방문한 농민들은 농업을 살리기 위한 집행부와 시의회의 관심과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물론 시의원은 시정전반을 두루 살피는 거시적 안목으로 의정에 임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다.

특히 해당 상임위 의원들은 각 단체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당하게 수렴하는 포용적인 모습을 시민들에게 보여야 한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보면서 씁슬한 구석이 한두가지 아니다. 왜냐하면 각 의원들의 주장 이면에는 '자기 지역구 챙기기'란 지역 이기주의가 적지않게 숨어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활동에 기대가 크다. 즉 예결특위가 각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가 하면 불요불급 한곳에 예산이 배정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글로벌 금융위기속에 다사다난했던 무자년이 저물고 더욱 힘들다는 새해가 얼마남지 않았다.

의원들의 지역구 챙기기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포항시 전체 예산이 편중됨 없이, 합당하게 편성되었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포항시의원들의 대승적 사고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