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찰청과 대구경찰청이 27일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와 관련, 잇따라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 수사가 탄력을 받고 있다. 시의원이나 공무원들이 일반 시민들이 접근할 수 없는 개발 정보를 미리 알고 부동산 투기에 혈안이었던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경찰의 이번 부동산 투기조사가 고위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는 계기가 돼야 한다.

경북경찰청은 27일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고령군 다산면 주택단지 개발사업 대상지 1000여 ㎡를 사들여 되판 혐의의 고령군의원을 구속했다. 경북경찰청 부동산투기 특별수사대는 또 이날 오전 9시부터 1시까지 수사관 10여 명을 투입해 2명의 구미시의원 주거지와 의회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 중 한 의원은 구미꽃동산민간공원 조성 사업과 관련, 이 일대의 땅을 지난해 1월부터 6월 사이 수억 원을 주고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의원은 지난해 6월 낙동강 비산나루길 조성 사업 예정지에 있던 식당을 9억 원이 넘는 돈을 주고 사들였다. 이 시의원은 산업건설위원회 소속으로 2018년부터 추진돼 온 이 사업의 정보를 미리 알고 식당을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시의원이 매입한 식당 주변에는 도로까지 개설됐다. 이 두 의원들은 가족과 지인 등의 명의를 이용해 땅을 매입했다.

대구경찰청도 같은 날 부동산 투기 관련 대구 수성구를 압수수색 했다. 대구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 인원 10여 명을 투입해 도시디자인과, 홍보소통과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경찰은 김대권 수성구청장 부인 명의 연호공공주택지구 토지 거래와 대구시 감사에서 드러난 수성구 공무원의 투기 의혹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김 구청장 내외는 2016년 3월 주말농장을 명목으로 연호 공공주택지구 지정 전 이천동 밭 420㎡를 2억8500만 원에 사들인 후 3억여 원에 LH에 되팔아 1억 원의 차액을 남겨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대구경찰청 특별수사대가 기초지방자치단체장 등 공직자 9명을 포함한 108명을 상대로 부패방지법, 주민등록법, 농지법 위반 등의 혐의를 조사 중이다.

경북 고령이나 구미시의회, 대구 연호지구 뿐 아니라 포항 등 다른 지역에서도 공직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경북과 대구 경찰은 권력과 정보를 동시에 쥔 지역 공직자들의 투기 연루 가능성을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