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심항공교통-운항노선도.
대구시가 오는 2030년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 시점에 맞춰 도심항공교통(UAM) 상용서비스를 시작하는 로드맵을 마련했다.

신공항과 동대구역, 대구 군 공항(K-2) 이전 후적지 등 핵심 거점을 오가는 방식이다.

중장기적으로 UAM 노선을 도시 내 주요 지역, 경주·포항·울산 등 영남권 인근 도시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구시는 이런 내용 등을 골자로 하는 미래 친환경 UAM 상용서비스 구축 계획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우선 동대구역, K-2 후적지, 시청 신청사, 서대구역, 도심 군부대 후적지 5곳을 UAM 상용화 서비스 거점으로 선정했다.

이중 즉시 운항이 가능하고 이용 수요도 많은 동대구역은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우선 UAM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K-2 후적지는 UAM 운항을 위한 버티포트(이착륙장) 2개소 설치안이 개발계획에 이미 반영된 상태다. 나머지 거점들은 향후 공간 개발 계획에 맞춰 순차적으로 UAM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 UAM 노선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대구 도심은 학정지구, 미군 부대 캠프조지, 테크노폴리스, 수성못 등이, 인근 도시는 경주, 포항, 울산 등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사업 초기 예상 운임은 1인당 15만 원 정도로 추산하고 2035년 이후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다소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UAM 운항 거리는 버티포트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50km 내외가 예상된다. 운항 시간은 시속 150km 기준으로 20분 이내가 될 전망이다.

홍준표 시장은 “UAM 선도도시로서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도심과 신공항을 20분 이내에 연결하는 미래 신교통수단인 UAM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해 막힘없는 도심 하늘길을 활짝 열겠다”고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