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앵커조직이 구평2리 마을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 중인 모습
포항시는 해양수산부의 2023년 어촌 신활력 증진 사업 공모에 선정돼 남구 구룡포읍 구평리항 권역 어촌 신활력 증진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의 어촌신활력 증진 사업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100억 원을 투자해 낙후된 어촌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생활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해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으로, 구평리항 권역 지역주민 및 어촌앵커조직, 포항시가 협업해 사업을 추진한다.

구평리항 권역 어촌앵커조직은 지역개발, 도시재생 분야에서 활동한 ㈜씨앗드림으로, 사업 기간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혁신실험을 기획·추진하고 관계 인구 유입 및 육성을 통해 어촌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특히 구평2리 마을을 시작으로 구평리항 권역에 필요한 생활 서비스와 주민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마을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구평리항 권역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포항시와 어촌앵커조직은 주민 전수조사를 시작으로 향후 구평리항 권역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생활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사회혁신실험 기획, 링커조직 발굴·육성 활동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정철영 포항시 수산정책과장은 “살기 좋은 활기찬 어촌 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앵커조직 및 지역민과 적극 소통해 어촌 신활력 증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