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지난 18일 오전 서울 한 병원 전공의 전용공간에서 의료진 등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연합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맞서 집단행동에 들어간 의료계를 두고 진료거부 비판이 제기되자 간호·일반직으로 구성된 경북대병원 노조에서도 동참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대구지역지부 경북대병원분회(이하 경북대분회)는 21일 선전물을 통해 의료연대본부의 성명을 배포했다.

또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경북대병원 노조의 지침을 전달했다.

이날 경북대분회가 배포한 성명은 서울대병원·세브란스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 등 5대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사직한 집단행동을 규탄하는 내용이다.

성명에 따르면, 응급실과 수술실, 중환자실 등 생명과 직결돼 있는 곳에 근무하는 전공의들의 진료거부로 6개월 동안 기다렸던 환자들의 수술예약이 취소되고 있다.

특히 서울 상급종합병원의 한 병동은 ‘재원환자 0명’으로 병상을 비운 상태로, 환자가 줄어든 병동의 간호인력에게 연차사용을 권하는 등 일정조정까지 종용하고 있고, 다른 병원은 간호사들에게 의사 업무를 전가해 불법 의료를 조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공의 공백기가 길어질 경우 대구 지역거점병원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경북대분회는 평소 업무와 다른 업무가 부여되는 경우 노조로 신고하고, 대리처방과 동의서 대리작성 등 불법의료행위를 수행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또 부서원 동의를 제외한 환자감소와 휴직·사직·병가·청원휴가·오프소진 등의 이유로 교대 근무자가 근무표상의 인력을 줄이지 않는다는 지난해 임단협 별도 합의사항을 안내했다.

한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따른 심각한 불법 의료행위와 환자 생명 위협, 업무 책임 전가 등을 지적하면서도 공공의대 확대나 지역의사제 도입 등 필수의료와 지역의료·공공의료 강화 정책이 없는 정부의 의대 증원 방식을 비판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