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의협 비대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의 29일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는 전공의에 대해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사법절차를 진행할 경우 대한민국 의료가 무너지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에는 폭압적 자세를 버리고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3월부터는 의료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에 대해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관련 사법절차 진행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하면서 면허정치 처분은 그 사유가 기록에 남아 해외 취엄 등 이후 진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협박성 발언을 했다”면서 “이는 전공의들이 병원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는 모든 다리를 파괴하는 행동이며 대한민국 의료가 완전히 무너지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이 다치는 상황이 발생하면 모든 의사 회원의 분노는 극에 달해 대한민국 의료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위원장은 “전공의들에 대한 의협 법률지원단 지원을 계속하고, 시·도 의사회와 개별병원 차원에서도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만약에 경찰이나 검찰조사가 필요해 소환이 오면 변호사들을 우리가 대동할 생각”이라고 했다.

주 위원장은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이 소속된 대학의 총장들에게 “정부의 압박에 굴복하는 일이 없도록 힘써달라”면서 “학생들이 희망을 잃고 휴학계를 던지고 수업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추가로 의대정원 증원 배정을 신청하게 되면 학생들이 더는 학교로 돌아갈 수 없다”고 했다.

정부와의 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주 위원장은 “정부와 우리는 의료가 붕괴한다는 위기 상황에 대한 인식은 같지만, 진단이 다르다. 의사 수가 부족하다는 주장은 오진이기 때문에 인정할 수 없다”면서 “진단이 틀렸는데, 약을 몇 알 줄 건지(증원을 몇 명 할 건지) 논의한다고 하면 의사로서의 존재 가치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