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류광수 이사장과 보 다 하이(Mr. Vo Dai Hai) 원장이 베트남 식물다양성 보전 협력강화를 위한 글로벌 시드볼트 종자기탁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JPG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은 18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류광수 이사장을 비롯해 베트남산림과학원 보 다 하이(Mr. Vo Dai Hai)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식물다양성 보전 협력강화를 위한 종자기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종자기탁식은 지난해 5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베트남산림과학원이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조치로, 베트남산림과학원은 지난해 말 170여 점의 야생식물 종자를 기증한 데 이어 두 번째로 기탁한 것이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류광수 이사장(왼쪽)과 베트남산림과학원 보 다 하이 원장(오른쪽) 원장이 베트남 식물다양성 보전 협력강화를 위한 종자 블랙박스를 전달하고 있다..

베트남산림과학원은 이날 행사에서 베트남 야생식물인 텍토나 그랜디스(Tectona grandis)를 포함한 102점의 종자를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에 기탁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기후위기에 자연재난 등에 대비해 기탁한 종자를 글로벌 시드볼트에 영구 저장할 방침이다.

류광수 이사장은 이 자리에서 “베트남 야생식물종자를 시드볼트에 안전하게 보관·관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종자저장뿐만 아니라 종자연구, 기술교류 등에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박문산 기자
박문산 기자 parkms@kyongbuk.com

봉화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