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당 "양심도 예의도 없어…국민의힘, 복당불가 입장 밝혀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와 재·보궐선거 대구 지역 후보 등록이 마무리된 가운데 보궐선거 실시를 앞두고 재차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여야 정당이 당 소속 지방의원의 귀책 사유에 따라 무공천 방침을 결정했지만, 일부 선거구에서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당사자가 무소속 후보로 등록했기 때문이다.

2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대구에서 치러지는 보궐선거는 중구 가선거구(동인동·삼덕동·성내1동·남산1동·대봉1동·대봉2동)와 수성구 라선거구(고산1동·고산2동·고산3동) 2곳이다.

모두 주소지 이전에 따라 구의원직을 상실해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선거구다.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중구 가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아 임태훈 국민의힘 후보와 김두환·안정호 무소속 후보 등 3명이 후보로 등록됐다.

앞서 국민의힘도 수성구 라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보궐선거에 대한 귀책사유가 있어 무공천한 상황이다.

하지만 주소지 이전으로 구의원직을 상실했던 배광호 전 수성구의원은 지난 21∼22일 후보 등록 기간에 무소속으로 등록을 마쳤다. 그는 지난해 7월 주소지를 경산으로 옮긴 사실이 밝혀져 지방자치법 제90조에 따라 퇴직 처리됐다.

해당 선거구에는 전학익 민주당 후보와 김삼조·김태은·정주봉 무소속 후보 등 4명이 함께 후보로 등록된 상태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보궐선거를 개최하게 한 당사자가 입후보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녹색정의당 수성구갑 국회의원 후보 김성년 선거운동본부도 귀책사유가 있는 배 전 구의원의 입후보를 강력히 비판했다.

본부는 “최소한의 양심도, 지역주민에 대한 예의도 없는가”라면서 “국민의힘이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무공천을 결정했지만, 부족하다. 보궐선거의 빌미를 제공한 사람의 출마를 원천 봉쇄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또 “당 공천도 아니고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것을 어떻게 막느냐고 항변해서는 안 된다”라며 “귀책 사유가 있는 사람이 출마하면 이후 복당을 허락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배광호 후보는 “귀책사유 지적에 대해서는 제가 실수했던 부분으로 인정한다”라면서도 “다만, 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 위반과 같이 피선거권이 사라진 게 아니기 때문에 앞서 주민에게 받은 은혜를 다시 갚고, 실수를 만회하는 동시에 더 열심히 노력하고자 출마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힘에서는 탈당한 인물의 선거 출마 여부를 당에서 강제할 수는 없는 부분이라며 당과 무관한 결정이라고 선을 그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