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8일 대구 중구 담수회 회관에서 열린 ‘박정희 대통령 동상 건립추진위원회 출범식 및 토크 콘서트’에서 참석자들과 시민들이 출범식을 지켜보고 있다. 경북일보 DB
홍준표 대구시장이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추진 의사를 밝힌 가운데 시민사회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반헌법적·반교육적 사업이라는 주장과 함께 사업을 반대하는 성명이 발표된 데 이어 해당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의견서도 시에 제출될 예정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는 29일 홍준표 시장을 향해 박정희 기념사업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성명을 통해 박정희 기념사업 자체가 반헌법적이라고 주장했다. 일제시대 만주군관학교를 나와 관동군 장교로 일제에 부역했고 4·19 혁명을 통해 분출됐던 사회의 민주적 요구를 짓밟은 5·16 군사 정변을 주도한 이를 기리는 기념사업은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명시된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하고’라는 의미를 부정하는 행위라는 얘기다.

또 자치단체장이 박정희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5·16 군사 정변 이후 ‘군사혁명위원회 포고’를 통해 지방의회를 해산시키고, 1961년 ‘지방자치에 관한 임시조치법’을 제정해 1949년 제정된 ‘지방자치법’의 효력을 정지시킨 장본인의 기념사업을 현직 지방자치단체장이 추진하는 것은 역설적이라고도 부연했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특히 지난해 부채 상환과 세수 부족 등의 이유로 대대적인 예산 감축을 벌인 대구시가 없는 사업을 만들어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보수적인 시민 관점에서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부채 문제 해결을 자랑으로 삼았던 홍 시장의 행보와도 정면으로 부딪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대사에서 박정희 인물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며 “산업화에 대한 공로가 크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상 우리나라 산업화에 가장 공로가 있는 사람들은 저임금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며 그 시대를 힘겹게 살아낸 우리네 부모, 조부모 등 노동자 계급”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여우가 있다면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예산 편성에 더 신경을 쓰는 편이 나을 것”이라며 기념사업 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박정희 우상화 사업과 기념사업 조례안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대구경북추모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오는 1일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목소리를 시에 전달하는 데 이어 대구시의회 임시회가 시작되는 오는 22일까지 박정희 동상 건립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